[보도자료]도서관계 최대 축제, 온라인으로 3일간 펼친다 > 협회 보도자료

본문 바로가기
협회 보도자료

[보도자료]도서관계 최대 축제, 온라인으로 3일간 펼친다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한국도서관협회
댓글 0건 조회 898회 작성일 21-10-13 00:00

본문

도서관계 최대 축제, 온라인으로 3일간 펼친다

58회 전국도서관대회전시회 시작 알리는 개회식 열어


  한국도서관협회(회장 남영준)1013()부터 1015()까지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제58회 전국도서관대회전시회가 막이 올랐다.

  58회째를 맞는 전국도서관대회는 올해 전국도서관대회전시회로 새롭게 명칭을 변경하고, ‘#메타도서관 새로운 세상과의 연결을 주제로 전국도서관대회 최초로 메타버스 공간을 통해 다양한 세미나와 전시회를 개최한다는 점에서 상당히 의미 있다.

 

58회 전국도서관대회전시회 개회식

  13() 14시에 국립중앙도서관 국제회의장에서 개최된 개회식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을 철저히 하고 소수의 인원만 모여 진행되었다.
  남영준 한국도서관협회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신기남 대통령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위원장,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서혜란 국립중앙도서관 관장의 축하 인사가 이어졌다. 2,600여 명의 전국 도서관 사서들을 비롯한 도서관 관련 단체와 문헌정보학과 교수, 학생, 전시 관계자 등은 전국도서관대회전시회 홈페이지(http://conference.kla.kr/)와 유튜브 채널(http://www.youtube.com/c/한국도서관협회kla1945)을 통해 온라인 생중계로 참여했다.

  남영준 회장은 코로나19를 정면으로 돌파해온 도서관인의 뜨거운 열정에 부응하여 이번 대회를 메타버스 공간에서도 개최한다며, 도서관이 새로운 세계로 전진하는 통로가 되도록 도서관계가 단결과 협력을 다져나가자.”고 천명했다. 또한, 해외 유관기관인 국제도서관협회연맹(IFLA), 미국도서관협회(ALA), 일본도서관협회(JLA), 중국도서관학회(LSC)에서도 영상을 통해 축하인사를 전해왔다.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온라인을 통해 무사히 대회를 개최한다는 점에 경의를 표하고, 지역 사회에 구성원으로서 누구에게나 관심과 포용성을 갖고 긴밀하고 심도 있는 교류와 협력을 추진하여 도서관과 구성원들이 지역사회의 복원에 역량을 제공하고 결속시킬 수 있길 바란다.” 는 공통된 메시지를 전했다.

 

2021년 전국 도서관 운영평가 우수도서관 시상식
  개회식에 이어 진행된 ‘2021년 전국 도서관 운영평가 우수도서관 시상식에서는 총 53개관(공공·학교·병영·교도소·전문도서관 5개 관 종, 53개관)에 대한 표창이 수여됐다. 2021년 최우수 도서관으로 선정된 은평구립도서관과 목포제일여자고등학교가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포상규모는 대통령표창 2, 국무총리표창 5,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표창 6, 문화체육관광부장관표창 33, 도서관정보정책위원장특별상 7점이며, 훈격에 따라 포상금 및 우수도서관 인증마크 등이 부상으로 수여된다. 우수도서관 시상식 역시 인게이지(Engage) 메타버스 행사도 함께 진행했다.

 

전국도서관대회, 메타버스 공간에서 즐기기

  대회 홈페이지를 통해실시간 프로그램(세미나 등 총40)도서관 관련 기업의 온라인 전시워크숍메타버스 공간에서 펼쳐지는 전시(15), 이벤트 등이 진행된다. 올해 전국도서관대회전시회에서는 특별히 게더타운(Gather.town), 제페토(Zepeto) 메타버스 공간을 통해 시공간의 제약 없이 다양한 전시와 이벤트를 즐길 수 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구축된 가상공간을 통해 참여 구성원 간의 교류의 기회를 제공하고, 전시 워크숍 상담 온라인 모임 이벤트 등을 진행한다. 또한 도서관 관련 기업 약 15개가 참여하는 온라인 도서관문화전시회 역시 메타버스 공간 안에서 미래의 도서관 신기술, 안전하고 혁신적인 서비스 관련 기술 및 관련 제품 등을 만나볼 수 있으며, 온라인 쇼케이스를 통해 실시간 정보소통이 가능한 행사도 마련되어 있다. 라인 도서관문화전시회를 포함해 프로그램 다시보기는 약 한 달(10.13.~11.25.)간 진행된다.

 

차기 개최지는 창원’, 2023년은 제주특별자치도에서 개최

  제59회 전국도서관대회전시회는 20221월부터 특례시로 출범하는 경상남도 창원개최가 이미 결정되어, 차기 개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202360살이 된 전국도서관대회는 제주특별자치도10년 만에 개최가 결정되어 더욱 풍성한 프로그램이 준비 될 것이라 이목이 집중됐다.

1962년 시작해 올해로 58회째를 맞는 전국도서관대회는 ‘#메타도서관 - 새로운 세상과의 연결이라는 이번 대회 주제와 걸맞게, 온라인과 가상공간을 통해 새로운 방식으로 진행되어, 다가오는 새로운 세상에서 도서관이 나아갈 방향을 꿈꾸며 도서관의 새 역할을 함께 고민하는 뜻깊은 시간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보다 상세한 프로그램 내용과 일정 등은 제58회 전국도서관대회전시회 홈페이지(http://conference.kla.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붙임 1. 58회 전국도서관대회전시회(온라인) 진행 사진

2. 58회 전국도서관대회전시회(온라인) 프로그램 일정

3. 58회 전국도서관대회전시회(온라인) 포스터

 

한국도서관협회

한국도서관협회(회장 남영준, 중앙대학교 문헌정보학과 교수)도서관법17조에 의거하여 설립된 사단법인으로, 1945년 설립 이래 70년 여간 우리나라 도서관계의 발전과 권익증진, 이를 통한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꾸준히 노력하여 왔다. 전국의 국가, 공공, 대학, 전문, 학교도서관 1,400여 개관과 도서관에 근무하는 개인 1,800여명이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는 전문직 단체이다(2021923일 기준). 13개 부회 및 지구협의회(부회 9개와 지구협의회 4)를 두고 있으며, 도서관계 주요현안을 연구 조사하기 위하여 교수 및 현장사서들로 구성된 11개 전문위원회가 활동하고 있다. 또한, 협회의 제반사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1본부 7팀으로 조직된 사무국을 두고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