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2018ALA 연차대회, ALA 난민가족 분리정책에 유감 표해 > 협회소식

본문 바로가기
협회소식

[안내]2018ALA 연차대회, ALA 난민가족 분리정책에 유감 표해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대외협력팀
댓글 0건 조회 1,301회 작성일 18-06-27 00:00

본문

현재 우리협회 이상복 회장 일행은 미국 뉴올리언스에서 열리고 있는 미국도서관협회(ALA)의 2018년 연차대회(2018 ALA ANNUAL CONFERENCE)에 참석하고 있습니다. 

지난 6/25(월), 이상복 회장은 미국도서관협회 짐 닐(Jim Neal) 회장과 오찬을 나누면서 양국 도서관계 현안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양국 도서관협회 차원의 역할과 발전 방안을 논의하였습니다. 현재 미국도서관협회는 난민가족 분리정책(Refugee Family Separation Policy)에 대한 성명을 발표하며, 난민구호 및 시민인권 등의 활동에 연대와 지지를 표하고 있다고 합니다.

관련해 이상복 회장이 ALA연차대회 소식지에 실린 짐 닐 회장의 원고를 현지에서 번역하여  보내왔습니다. 해당 글을 읽어보며 도서관의 역할을 고민해 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ALA, 난민가족 분리정책에 유감 표해

미국도서관협회는 난민 가족 분리 정책(Refugee Family Separation Policy)에 유감을 표했다.
미국도서관협회 회장 짐 닐(Jim Neal)은 미국 남서부 국경을 따라 망명하는 어린이들의 부모와 보호자로부터 난민어린이를 분리하는 법과 관련해서 다음과 같은 성명을 발표했다.

“전국 도서관 공동체는 죄 없는(선량한) 어린이들이 매우 정서적 트라우마에 직면해 있으며 그들의 가족으로부터 분리되어 수용시설에 감금되고 있다는 것에 소름이 끼친다고 짐 닐 회장은 말했다. ”이러한 비양심적 행동에 대해서는 합법적 정책이나 도덕적 근거가 없다. 도서관 공동체는 다양성과 표용 그리고 우리의 국경으로 들어오는 난민의 법적 권리를 지지한다.

우리는 미국 전역에 있는 우리의 공동체에 이전부터 봉사자로 우리의 가장 중요한 가치 중의 하나로서 어린이에 대한 도서관의 지원에 대한 견해를 갖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용인되지 않는 행위를 무시할 수 있는 법안과 행동을 지지해야만 한다.

“ALA는 다양성, 리터러시 그리고 아웃리치서비스를 위한 사무국 그리고 워싱턴 사무국 그리고 REFORMA와 파트너십을 통해서 이러한 비관용 이민정책(Zero-to Lerance) 반대하는 활동을 지원하는 자원을 제공하고 공유하고 있다.

“이러한 무서운 상황은 당파적 정치를 초월해야하고 이러한 행위(Practice)를 철폐하기 위해 즉각적인 입법과 법률적 전략이 요구되며 어린이들이 그들의 부모와 보호자와 즉각적으로 재결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한다.”

“우리는 이러한 이슈를 이야기하는 것만으로는 안 되며 ALA회원들, 도서관 후원자들 그리고 교육자들에게 그들의 입법부 의원들에게 요구하여 ‘무관용’ 이민정책에 대한 그들의 반대를 표출하고 이러한 사악한 행위를 중단할 것을 요구해야한다.

“나는 또한 곤경에 처해있는 국경을 넘는 가족을 도울 수 있는 이러한 정책과 활용 가능한 자선 자원들과 관련해서 사려 깊은 논의를 촉진하는데 ALA가 도움을 제공하는 거대한 자원을 개발하도록 모든 관종의 도서관에 권장할 것이다. 라고 계속했다.

우리는 미국라틴계도서관협회(REFORMA)를 비롯한 난민구호 및 시민인권기관 등과 마을을 같이하는 연대를 견지하고 그들에게 진심어린 감사를 표한다. 추가적인 정보와 자료는 ALA’s Libraries Respond Webpage를 방문해 주십시오. 
 

첨부파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