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도서관협회는2022년 기준 국가도서관통계에 근거하여인천광역시 공공도서관의 사서직 관장 비율이 약 34.5%로,전국 17개 광역시도지자체 중 최하위권(전국 16위) 수준으로서매우 열악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최근, 관련 기사 등이 발표됨에 따라 한국도서관협회는 2022년 기준 국가도서관통계를 통해인천광역시의 공공도서관 비사서직 관장 비율이 매우 높음을 확인하였습니다.- 관련 기사 : - 인천 대표도서관 관장 '행정직 독식'… 광역위도 안 열린다 / 경인일보 김성호 기자 / 2023-09-19 - 도서관장 10명중 7명 '무자격'… …
-
한국도서관협회와4개 지구협의회(한국도서관협회 부산‧울산‧경남, 대구‧경북, 광주‧전남, 서울‧인천‧경기지구협의회) 및 공공도서관협의회는최근 ‘부산진구 공공도서관 민간 위탁’ 시도에 대해 반대 공동성명서를 부산진구청 및 부산진구의회에 제출하였습니다.최근 부산진구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공공도서관 설치 및 운영 조례안 입법예고'를 통해 부산진구 도서관의 민간위탁이 가능하도록 조례안 제정을 시도하고 있습니다.위와 관련하여 우리협회는 반대한다는 내용의 의견서를 부산진구청에 제출하였으며, 위와 관련하여 민간위탁 반대 공동성명서를 발표합니다.…
-
한국도서관협회는 2022년 기준 국가도서관통계에 근거하여강북구 구립도서관의 사서직 관장 비율이 약 28.6%로, 서울특별시 전체 공공도서관 평균 최저 수준으로서매우 열악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이에 따라 강북구가조속히 사서 자격을 갖춘 관장을 임명할 것과 적법한 행정관리에 임해줄 것을 촉구합니다.이와 관련하여 우리협회는 강북구청에 관련 공문을 발송했습니다.발송된 공문 전문을 공개하오니, 많은 관심과 촉구 부탁드리겠습니다.한국도서관협회는 다른 지자체에서도 도서관법을 준수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할 예정입니다.
-
관련 문의 : 한국도서관협회 정책기획팀(02-535-4489, ark0721@kla.kr)※ 2023년 8월 3일 17시 13분 공동성명 단체 추가
-
한국도서관협회는구로구립도서관 8곳 '비사서직 관장' 관련 언론보도와 구로구의회 회의록에 근거하여 구로구립도서관이 도서관법을 위반하고 있는 사실에 대해 경고하며,아울러 조속히 사서 자격을 갖춘 관장을 임명할 것과 적법한 행정관리에 임해줄 것을 촉구합니다.이와 관련하여 우리협회는 구로구청, 구로구의회, 구로문화원(위탁기관)에 관련 공문을 발송했습니다.발송된 공문 전문을 공개하오니, 많은 관심과 촉구 부탁드리겠습니다.한국도서관협회는 다른 지자체에서도 도서관법을 준수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할 예정입니다.※ 구로구청장 명의 공문을 게시…
-
-
-
-
-
독서문화진흥법 일부개정법률안 의견서(한국도서관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