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 마포구청장은 도서관 예산 삭감과 작은도서관 말살정책을 중단하라! > 도서관계 소식

본문 바로가기
도서관계 소식

본 게시판은 세미나, 토론회, 교육특강 등 다양한 도서관계 각종 행사 및 도서관 또는 문헌정보학과 관련된 정보(신간안내, 잡지 투고, 각종 공모 안내 등)를 한 곳에서 보실 수 있도록 마련된 공간입니다.

채용공고(정규직에 한함)는 취업안내 게시판을 활용해주시기 바라며, 개인정보유출, 타인에 대한 비방과 허위사실 직시, 욕설 등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 보호 등에 관한 법률」 에 의거 처벌 받을 수 있고,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메일발송은 수신동의한 우리협회 회원들 모두에게 발송됩니다. 지역주민(일반인) 대상 도서관 행사, 업체의 상업성 홍보(단, 도서관 또는 문헌정보학은 제외), 타인에 대한 비방, 허위사실 직시, 욕설 등 도서관계소식 게시판 운영목적과 맞지 않는 글은 발송되지 않습니다.

※ 메일발송 및 수신을 원하실 경우 ‘MYPAGE’에서 수신동의하시기 바랍니다.

[성명서] 마포구청장은 도서관 예산 삭감과 작은도서관 말살정책을 중단하라!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358회 작성일 22-11-10 16:24

본문

1ecb8e116b614e8edcc77d693aed58b8_1668065262_6278.png 


마포구청장은 도서관 예산 삭감과 작은도서관 말살정책을 중단하라! 


 마포구립 작은도서관은 『서울특별시 마포구 행정사무의 민간위탁에 관한 조례』 제21조에 따라 2022년 10월 27일 위탁 대상 도서관으로 공고되었습니다. 그러나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특별한 사유 없이 11월 3일과 4일에 마포구립 작은도서관 위탁 법인 총 3개 기관에게 일방적 계약 종료를 통보하여 꿈을이루는, 늘푸른소나무, 복사골, 성메, 성산글마루, 아름드리, 용강동, 초록숲, 해오름작은도서관이 위기에 처했습니다.

     

 마포구는 관내 공공도서관이 하나밖에 없던 2008년부터 마을 곳곳에 작은도서관을 만들고 위탁운영방식을 채택, 사서를 배치하여, 타 구에 비해 전문적으로 작은도서관을 운영, 관리해 왔습니다.

     

 마포구립 작은도서관은 대출반납뿐만 아니라 자료 열람의 편의를 위한 상호대차 서비스 및 다양한 이용자 맞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독서·문화동아리를 통한 지역주민의 독서문화 활성화에 최선을 다해 타 지역의 모범이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마포구청장은 주민과 소통 없이 일방적으로 마포구립 도서관 예산을 삭감하고, 작은도서관을 문고로 전환하여 독서실화하겠다고 이야기할 뿐 서비스 축소로 야기되는 주민의 불편에 대한 어떠한 대안도 제시하지 않고 있습니다. 

     

 작은도서관은 문화 복지의 최전선이며, 민주시민 역량을 키우는 지역주민의 커뮤니티 공간입니다. 마포구민과의 소통과 논의 없는 일방적 운영 방식 번복과 도서관 예산 삭감은 향후 작은도서관을 말살하고 시대에 역행하는 처사입니다.

     

 이에 우리는 다음과 같이 요구합니다.

     

1. 마포구청장은 마포구립 작은도서관의 위탁기관을 공고한 후 일방적으로 위탁을 취소한 명확한 이유를 밝혀라!

2. 마포구립 작은도서관의 모든 서비스 체제를 유지하고 작은도서관의 문고 전환과 독서실화를 백지화하라!

3. 현재 마포구립 작은도서관 직원을 고용 승계하여 안정적인 운영을 보장하라! 

     

  여러분의 지지와 서명으로 뜻을 함께해 주십시오. 

  여러분이 마포구립 작은도서관을 지킬 수 있습니다.

     

 * 응답 기간: 2022.11.30.(수) 까지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eyIsenLie0nQWgX_coDwYlqm-8oFtzlQIVcsKttZ77tSXZZQ/viewform


책과 마포구 도서관을 사랑하는 사람들 모임


(사)어린이와작은도서관협회/(사)한국작은도서관협회/(사)어린이도서연구회/네이버카페마포에서아이키우기/네이버카페마포에서공부할래요/학교도서관문화운동네트워크/책읽는사회문화재단/책과사회연구소/책과도서관/한국출판협동조합/어린이문화연대/한국어린이문학협의회/어린이청소년책작가연대/사단법인 방정환연구소/(사)국제아동청소년연극협회 한국본부/동네책방개똥이네책놀이터/개똥이네문화놀이터/(사)사람과마/(사)마포희망나눔/마포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마포공동체경제모아/알맹상점/성미산어린이집/노래하는꿈틀이들/도토리마을방과후사회적협동조합/열린사회강동송파시민회/울림두레소비자생활협동조합/웃는책사회적협동조합/사회적협동조합생강처럼/강동작은도서관협의회/구리시작은도서관협의회/금천작은도서관협의회/성동작은도서관네트워크/울산작은도서관협회/은평작은도서관사람들/성대골어린이도서관/또바기어린이집/참나무어린이집/와글와글작은도서관/도서관을사랑하는책마루동무들/설문대어린이도서관책여우/(사)포럼 문화와도서관/한국도서관사연구회/글마루작은도서관자원봉사자회/글마루작은도서관그림책수다/글마루작은도서관바느질날다/글마루작은도서관책과노니는사람들/늘푸른작은도서관도서관친구들/늘푸른작은도서관날개/꿈을이루는작은도서관한솥밥/복사골작은도서관시나무/성메작은도서관팝영동/성메작은도서관그림책을뜨다/성메작은도서관자원봉사자모임/성메작은도서관어린이책풍덩!/아름드리작은도서관그림책따라드로잉/아름드리작은도서관필사친구/용강동작은도서관뒷북/용강동작은도서관한그루/용강동작은도서관염리초학부모/용강동자원봉사자회/초록숲작은도서관책앓이/해오름작은도서관책꿈나비/해오름작은도서관책바람/해오름작은도서관한코두코/해오름작은도서관소중하게함께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