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
정동열 |
정가 |
28,000원 |
회원가 |
25,200원 |
발행일 |
2023년 02월 28일 |
쪽수 |
510쪽 |
ISBN |
978-89-7678-390-5 93020 |
도서관경영론 개정 5판
저자 정동열
정가 28,000원
회원가 25,200원
발행일 2023년 02월 28일
쪽수 506쪽
ISBN 978-89-7678-390-5
주요서지사항
도서관경영론(개정5판) | 정동열 저 | 한국도서관협회 | 신국판 | ISBN : 978-89-7678-390-5 93020
책소개
21세기 지식정보환경의 급속한 발전과 변화에 따라 인간의 지적 산물인 지식과 정보를 관리하고 서비스 하는 도서관이나 정보센터의 기능과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본 개정5판은 2005년에 간행된 『도서관경영론 -이론과 실제-』의 기본적인 틀과 체제를 유지하면서, 2021년에 전부 개정된 도서관법과 도서관법 시행령의 내용과 변화된 도서관 환경을 반영하여 새롭게 보완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특히 2011년에 보안된 개정판과 2014년에 개정3판, 2021년에 개정4판의 도서관경영론 내용에 최근의 동향, 새로운 개념과 이론을 교육 및 실제 현장에 활용할 수 있도록 보완하였다. 도서관 관종별 관련 법을 추가적으로 정리하였으며. 도서관공간, 시설 및 건축분야, 도서관과 고객관계관리, 도서관 홍보와 마케팅의 개념과 유형 등 최근 도서관 현장의 주요 논점과 각종 사서직 채용시험 준비를 고려하여 많은 내용을 추가하였다.
목차
서문 3
제1장 도서관 관리환경의 변화 13
1..도서관의 과거 16
1.1 서양의 도서관 발달 및 관리 16
1.2 동양의 도서관 발달 및 관리 21
2. 도서관 경영관리의 현재와 미래 30
2.1 도서관의 현재 31
2.2 도서관의 미래 35
제2장 도서관과 경영관리 이론 35
1. 경영관리의 개념과 도서관 42
1.1 경영과 관링의 개념 42
1.2 도서관의 경영관리 45
2. 경영관리 이론의 발달 과정 51
2.1 경영관리 개념의 발달 51
2.2 과학적 관리접근 53
2.3 인간관계접근 62
2.4 시스템이론 65
2.5 상황변화접근 69
제3장 도서관 역할분석 75
1. 도서관 경영환경 78
1.1 도서관 경영환경 개념 78
1.2 업무환경요인 79
1.3 거시환경요인 85
2. 역할분석 필요성 및 방법론 95
2.1 역할분석의 필요성 95
2.2 이용자 정보요구평가 모델 96
2.3 지역분석방법 및 평가 선택 기법 101
2.4 정보요구진단 모델 107
2.5 CIPP 모델 109
3. 도서관 관련 법규 113
3.1 「도서관법」 113
3.2 관종별 도서관법 122
3.3 저작권법 126
제4장 도서관의 경영자원 135
1. 물질자원 138
1.1 도서관 소장자료 138
1.2 도서관의 공간과 시설 142
1.3 도서관 건축 144
2. 인력자원 149
2.1 인력 구성 149
2.2 사서직의 전문성 151
3. 재화자원 160
3.1 재원 160
3.2 기타 수입 161
제5장 경영계획 165
1. 경영계획의 수립 168
1.1 경영계획의 정의와 필요성 168
1.2 경영계획의 유형 171
1.3 경영계획의 구성요소와 수립과정 175
1.4 경영계획수립과 정보 184
2. 경영계획의 기법 187
2.1 목표관리 187
2.2 총체적 품질관리 190
2.3 업무 프로세스 재설계 193
2.4 식스시그마 195
2.5 다운사이징 197
2.6 아웃소싱 199
2.7 블루오션전략 202
2.8 경영방식의 다양화 203
3. 경영계획과 의사결정 205
3.1 의사결정의 개념 205
3.2 의사결정의 형태 207
3.3 정책결정 210
제6장 예산편성과 관리 213
1. 예산의 개념과 유형 216
1.1 예산의 개념과 기능 216
1.2 예산의 종류 217
2. 예산의 계획과정과 비용 220
2.1 예산의 계획과정 220
2.2 비용의 구성내용 221
2.3 비용의 유형 222
3. 예산편성 방법 226
3.1 총괄예산 226
3.2 품목예산 227
3.3 공식예산 230
3.4 성과예산 231
3.5 프로그램예산 234
3.6 계획예산제도 235
3.7 영기준예산 237
4. 예산의 결산 및 감사 239
4.1 예산의 결산 239
4.2 예산의 감사 240
제7장 조직의 형성과 관리 243
1. 조직의 개념과 요소 246
1.1 조직의 개념과 성격 246
1.2 조직의 구성요소 249
1.3 조직의 결정요소 256
2. 조직형성의 기본원리 258
2.1 조직의 형성원리 258
2.2 조깆의 부분화 262
3. 조직구조의 유형 265
3.1 조직도표 265
3.2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 273
3.3 관료조직과 편의주의조직 276
3.4 위원회 282
제8장 인력자원의 계획과 관리 285
1. 인력관리의 개념과 원칙 288
1.1 인력관리의 정의 288
1.2 인력관리의 원칙 289
2. 직무와 인사고과 291
2.1 직무의 개념과 분석 291
2.2 인사고과 296
3. 직원의 채용과 교육 300
3.1 채용 300
3.2 직무교육 302
4. 인사이동과 이직 303
4.1 인사이동 303
4.2 승진 304
4.3 이직 306
5. 보수관리 307
5.1 보수의 개념 307
5.2 보수결정요인과 보수체계 309
6. 노사관리 315
6.1 노사문제 315
6.2 노동조합 316
제9장 지휘의 원리와 응용 321
1. 지휘의 개념 324
1.1 지휘의 정의 324
1.2 지휘의 인간적 요수 325
2. 지도력 331
2.1 지도력의 개념 331
2.2 지도력 이론 334
3. 구성원의 동기부여 346
3.1 동기부여의 개념 346
3.2 욕구 및 동기부여 이론 349
3.3 기대 및 강화이론 357
4. 조직의 커뮤니케이션 362
4.1 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과정 362
4.2 거뮤니케이션의 유형 368
5. 마케팅 375
5.1 도서관 마케팅의 개념 375
5.2 도서관 마케팅의 유형 376
6. 고객관리관계 380
6.1 고객관계관리의 개념 380
6.2 도서관 고객관계관리 381
7. 홍보 383
7.1 홍보의 개념 383
7.2 도서관 홍보 384
제10장 통제와 평가 387
1. 통제의 기능 390
1.1 통제의 원리 390
1.2 통제의 유형 391
1.3 통제의 과정 392
1.4 성과의 측정방법 394
2. 통제의 기법 395
2.1 전통적 통제관리 기법 395
2.2 현대적 통제관리 기법 399
3. 평가의 의의 406
3.1 평가의 개념 406
3.2 평가의 과정 407
4. 평가의 대상 409
4.1 도서관관리 410
4.2 인력자원 411
4.3 예산 412
4.4 시설 413
4.5 도서관서비스 414
4.6 정보자원 416
5. 평가의 방법 418
5.1 평가의 효과분석 418
5.2 서비스 만족도 평가 422
제11장 도서관경영의 미래 427
1. 도서관경영 패러다임 변환 430
1.1 경영관리와 조직형태의 전망 430
1.2 지식경영의 패러다임 변환 432
2. 인력자원의 역할 변화 435
2.1 도서관 관리자의 역할 변화 435
2.2 사서의 역할 변화 437
참고문헌 441
부록 451